굿'바이.

영화. 2008. 11. 8. 22:20


첼로와 '죽음'은 참 잘 어울린다. 첼로의 선율이 세상 모든 살아있는 것들과 그 죽음 사이사이에 파고들고 교차되며 그 어느 生과 死도 하찮지 않고 성스럽고 의미있게 느껴지게 만든다.

솔직히 영화 초반에 이미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모두 예상될 정도로 뻔한 전개이긴 하다. 거기다 영화의 2/3가 지나고 관객들에게 감정의 절정을 요구할 때 쯤, 난 영화의 전반부에서 받았던 좋은 인상을 까먹고 있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지금의 70%정도로만 건조하게, 너무 과하지 않게 감정선을 끌고 갔다면 좋았을텐데 많이 안타까웠다.

아, 그래도 좋은 영화다. '죽음'과 '납관사'라는 생소하고 진지한 소재를 둘러가지지 않고 직접 다루지만 일본 특유의 정서로 가볍지 않으면서도 너무 무겁지 않게, 관객들이 편안히 즐길 수 있게 한다.

다이고가 첫 납관 경험을 하고 집에 돌아와 손질된 닭을 보고 구토하고 아내 미카에게 격하게 스킨십을 할 때 정말 온갖 감정과 생각들이 밀려왔다. 죽음을 눈 앞에서 직접 보고 손으로 만져 보고서야 살아있는 것들을 절실하게 갈구하고 살아있는 모든 것들에 감사함을 느끼는 인간들의 자기중심적인 이기심과 아이러니란.. 너무나 당연하고 처절하게 공감되었기에 나도 모르게 ' 죽음'이란 것에 숙연해져 버렸다. 이쿠에이와 다이고가 미안하게도 맛있다며 먹던 복이랑 치킨, 그리고 사무실 2층에 빽빽하게 가득 찬 화분 속 식물이 절묘하게 맞닿아 마음을 울린 것도 아마 이런 이유 때문이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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